한국과학창의재단이 선정한 우수과학도서 중 일부 ⓒ리디북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 이하 ‘재단’)은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국민 참여 과학문화 프로그램으로 ‘4월엔 과학도서’ 과학책 읽기 캠페인을 한 달간(4.8~5.7) 운영한다고 밝혔다.
‘4월엔 과학도서’ 캠페인은 우수한 과학 도서를 소개하고, 과학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21권의 과학도서 중 한 권을 읽고, 본인의 블로그에 서평을 남긴 뒤 사이언스올 홈페이지 ‘이벤트 게시판’에 참여 신청 할 수 있다.
해당 도서는 우주, 바이오 등 과학의 달 테마와 관련한 우수과학도서 및 리디북스 인기 과학 도서로 4월 21일 과학의 날을 기념하여 21권을 선정하였으며, 리디북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캠페인 참가자 중 421명을 선정하여, 리디셀렉트 이용권‧우수과학도서 및 음료 기프티콘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해당 도서 중 2권을 선정하여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라이브 북콘서트 ‘421ive’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이번 라이브 북콘서트 ‘421ive’는 음악과 함께 보이는 라디오 형식으로, 우주 및 인공지능을 소재로 시청자와 함께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북 콘서트 진행을 맡은 과학커뮤니케이터 이독실, 유튜버 주연 ⓒ리디북스
‘421ive’ 북콘서트는 4월 9일(금), 23일(금) 19시, 테크 유튜버 주연과 과학커뮤니케이터 독실이 함께 진행하며 사이언스올 및 유튜버 주연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과학창의재단 조율래 이사장은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국민들의 과학문화 관심도 제고를 위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과학도서 캠페인을 준비하였다”며 “이번 기회로 국민들이 우수과학도서에 관심을 갖고 과학문화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4월엔 과학도서’ 캠페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리디북스 홈페이지(www.ridibooks.com) 및 과학문화 누리집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페이지 바로가기↓]
(795)
로그인후 이용 가능합니다.
수소연료전지의 일종인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의 성능을 고온·건조한 악조건에서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됐다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19일 밝혔다. 이 연구는 트럭·선박·항공기 등으로 PEMFC의 활용 분야가 지금보다 크게 확대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 대유행을 계기로 늘어난 게임 과몰입(게임 중독)의 주된 동기로 '현실도피'를 꼽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0일 한국게임학회에 따르면 장예빛 아주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온라인게임 이용 동기와 온라인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논문에서 이렇게 주장했다. 이 논문은 지난달 발간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22권 2호에 게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2022년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육성사업' 지원 대상 기업 15개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글로벌 성장 잠재력이 높은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분야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발굴해 해외진출, 자금 등 지원을 통해 미래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하려는 것이다.
주기적인 환기만으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총부유세균'의 실내 농도가 절반가량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2월부터 11월까지 경기북부 업무시설과 어린이집 1곳씩을 선정해 63회에 걸쳐 실내공기질을 조사·분석해 이런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19일 발간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전기전자공학과 김효일 교수팀이 하이퍼루프 내 무선 통신 전파(통신 채널)를 분석하는 기법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UNIST에 따르면 하이퍼루프는 진공에 가까운 관인 '튜브' 안에 '포드'라는 객차를 한 개씩 가속해 시속 1천200㎞로 달리게 하는 차세대 교통수단이다.
오는 25일(미국 동부시간) 미국에서 한국 첫 지구관측용 민간위성인 한컴인스페이스의 '세종1호'(Sejong-1)가 발사된다고 한글과컴퓨터가 18일 밝혔다. 세종1호는 25일 오후 2시25분(한국시간 26일 오전 3시 25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소재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미국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팰컨9'(FALCON9) 로켓에 실려 발사된다.
국내 연구진이 이미지 변환이나 음성 변조에 활용되는 인공지능(AI)으로 가상뇌파신호를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18일 한양대에 따르면 임창환 한양대 바이오메디컬공학과 교수팀은 '신경 스타일 전이'(neural style transfer) 기술을 최초로 뇌파에 적용해 뇌파신호 변환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신경망 모델(S2S-StarGAN)을 만들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