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동아 400 ⓒ 동아사이언스
과학동아는 동아일보사가 ‘문화주의’라는 사시에 맞춰 과학잡지 창간을 결정하면서 1986년 1월 1호를 발행했다. 이 책은 1986년부터 2019년까지 33년간 발간된 과학동아 400권에 실린 기사 가운데 시대별로 이슈가 된 기사 50개를 엄선해 엮었다.
과학기술 발전상을 한눈에
체르노빌 원전 사고, 서울올림픽, PC통신 열풍과 IT업계의 전설이 된 빌 게이츠, 생명공학 복제 기술의 등장, ‘황의 법칙’ 으로 본 한국의 반도체 르네상스, 황우석의 몰락, 광우병 사태, 그리고 ‘나로호’의 발사 성공과 ‘알파고 쇼크’로 불리는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의 등장까지 33년에 걸친 과학기술 발전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아울러 과학동아에 실린 지면 광고를 통해 1980년대와 1990년대 가전과 전자제품 업계가 이끈 산업 기술의 발전상을 볼 수 있는 섹션도 마련돼 있다. 1980년대와 1990년대 컴퓨터와 자동차 산업의 고속 성장을 대변하는 제품들은 동시에 지금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기술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기사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개발해 온 과학 일러스트도 ‘사이언스 인포그래픽(Science Infographics)’으로 묶었다. 1980년대 손으로 한 땀 한 땀 그리던 과학 일러스트부터 2000년대 이후 컴퓨터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한층 정교해지고 세련된 일러스트까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330)
로그인후 이용 가능합니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암모니아에서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를 생산하는 촉매 공정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전하이동도(mobility)를 개선한 고성능 2차원 유기반도체 소재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수력원자력은 가벼우면서도 유연함을 갖춘 'CIGS 박막 태양광 모듈' 국산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내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국내 접종 시작을 앞두고 정부가 다국적제약사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본격적인 허가심사에 들어갔다. 아스트라제네카에 이어 두 번째로 이뤄진 정식 품목허가 신청에 따라서다.
충북 충주에 국내 첫 음식물폐기물을 이용한 수소충전소가 들어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5일 대전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최기영 장관 주재로 제3회 과학기술미래포럼을 열었다고 밝혔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온라인 수산생물 질병정보 공유 플랫폼에 등록된 양식 현장 최신 질병 사진과 진료 사례를 정리한 수산생물 현장 진료 사례집을 발간, 배부했다고 25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