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15,2019

“우수과학상품, 과학과 재미가 하나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 선정

인쇄하기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 스크랩
FacebookTwitter

코딩 블록을 사용해 자기 주도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과학교구, 다중 참여 가상현실(VR)에 기반한 융합형 체험 콘텐츠, 황당하고 기발한 내용의 과학 애니메이션 등 우리 일상에서 더욱 친근하게 과학을 접할 수 있는 참신하고 기발한 우수과학문화상품들이 공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민간 중심의 우수과학문화상품 발굴 지원을 위해 마련한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 공모전’을 통해 공개된 문화 상품들이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

올해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 공모전에는 기발하고 흥미진진한 과학우수 상품들이 선정됐다.

올해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 공모전에는 기발하고 흥미진진한 우수과학문화상품들이 선정됐다.

기술 속에 녹인 참신한 아이디어와 시장경쟁력 돋보여    

올해 우수과학문화상품 공모전에는 지난 7월 19일부터 9월 19일까지 2개월 동안 총 58종의 상품이 접수되며 뜨거운 경쟁을 벌였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은 10월 8일 1차 부문 심사 및 2차 종합심사 등 전문가 심사를 거쳐 과학교구 5종, 과학문화콘텐츠 3종, 과학문화체험서비스 1종 등 최종 9개 상품을 선정했다.

한국과학창의재단 측은 “과학교구, 콘텐츠, 체험 서비스 부문에서 상품의 완성도, 대중적인 흥미, 과학 콘텐츠 전달의 수준 및 문화 확산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심사했다”라며 “특히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고 과학 기술의 원리와 가치를 전달함에 있어 기술적인 요소와 체험적인 요소, 확산성이 돋보인 상품을 우수작으로 선정했다”라고 밝혔다.

영국의 고전 소설을 각색해 다중 가상현실 기술과 철학 프로그램을 융합한 이색 과학 문화체험 콘텐츠 'VR 포럼 프랑켄슈타인'.

가상현실 기술과 철학 토론 프로그램을 융합한 이색 과학 문화 콘텐츠 ‘포럼 VR 프랑켄슈타인’.

선정작 중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상품은 과학문화콘텐츠로 선정된 ㈜스튜디오 코인이 개발한 ‘포럼 VR 프랑켄슈타인’과 웹툰 작가로 인기 높은 신태훈 작가의 ‘놓지 마! 과학’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코인이 개발한 ‘포럼 VR 프랑켄슈타인’은 참관객들이 다중 참여 가상현실(VR)의 경험을 통해 토론 체험 콘텐츠를 즐기도록 개발된 이색 과학문화체험서비스이다.

메리 셜리가 1818년 발표한 장편소설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은 단순히 공포소설이 아닌 인간의 존재와 윤리에 대한 철학적 고민이 내포된 고전 작품. ㈜스튜디오 코인도 이러한 철학적 가치가 ‘포럼 VR 프랑켄슈타인’ 안에 녹아들 수 있도록 고심해 상품을 개발했다.

황당하면서 기발한 과학 원리를 알려주는 과학 애니메이션 ‘놓치마! 과학’.

황당하면서 기발한 과학 원리를 알려주는 과학 애니메이션 ‘놓지 마! 과학’.

과학 애니메이션 ‘놓지 마! 과학’은 썬더그룹 주식회사의  대표이자 웹툰 작가인 신태훈 작가 자신의 인기 웹툰 ‘놓지 마! 정신줄’의 캐릭터들을 등장시켜 유아 및 저학년 아이들에게도 친근하게 어필하며 완성도 높은 애니메이션을 연출했다.

과학커뮤니케이터 2인이 만드는 코코보라의 ‘온오프라인 키즈 과학 콘텐츠’는 과학 상황극의 시각적인 즐거움과 교육적 의미를 놓치지 않았다는 점에서 점수를 얻었다.

코코보라의 ‘온오프라인 키즈 과학 콘텐츠’는 과학 상황극의 진수를 보여주며 과학 콘텐츠 부문 우수작으로 선정됐다.

코코보라의 ‘온오프라인 키즈 과학 콘텐츠’는 과학 상황극의 진수를 보여주며 과학문화콘텐츠 부문 우수작으로 선정됐다.

어려운 과학 이론 버리고 쉽게 태어난 과학교구들    

올해도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무장한 다양한 과학교구들이 우수과학문화상품의 주요 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

심사단은 과학적 이해와 흥미 요소가 과학교구에 제대로 반영되었는가를 기준으로 품질 대비 가격 합리성과 교육보조교재로 활용이 가능한 제품인지, 유사제품과 차별성이 있는지, 생각을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는지 등 여러 선정 기준을 가지고 우수작을 선정했다.

쉽고 재미있게 전기회로 실험을 할 수 있는 ㈜소킷의 과학 교구 ‘척척척! 전자회로 배우기 키트(KIT)’.

쉽고 재미있게 전기회로 실험을 할 수 있는 ㈜소킷의 과학교구 ‘척척척! 전자회로 배우기 키트(KIT)’.

㈜소킷은 어려운 전기 이론을 배제하고 쉽고 재미있게 전기회로 실험을 할 수 있는 과학교구 ‘척척척! 전자회로 배우기 키트(KIT)’로 우수과학문화상품에 선정됐다.

㈜아이스페이스는 전자보드와 모터 센서 등이 포함된 전자 키트로 아두이노, 엔트리 등 블록 코팅이 쉽게 연결되는 ‘창의교구 심플럭(키즈 200, 스쿨 600, 스쿨 1200)’을 내놓아 호응을 얻었다.

단순한 부품으로도 다양한 작품 구현이 가능한 (주)아이스페이스의 심플럭.

단순한 부품으로도 다양한 작품 구현이 가능한 (주)아이스페이스의 심플럭.

(주)코더블은 RGB 합성기, 디지털 룰렛 게임기, 저항으로 만드는 악기 등 3종의 과학교구 ‘코딩과 함께하는 과학실험 메이커 키트 입문편’으로 코딩과 과학실험이 융합된 새로운 과학교구를 선보였다.

㈜크리모가 개발한 ‘인터 코디(INTER CODI)’는 소프트웨어, 피지컬 코딩 교육이 가능한 코딩 플랫폼으로 블록을 통해 창작물을 제작하고 무선 통신으로 연결되는 것이 특징이다.

㈜킹콩 에듀는 코딩 블록을 사용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자기 주도적 프로젝트 과학교구인 ‘킹코딩’으로 우수과학문화상품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가족과 특별한 과학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이 과학 문화 체험 서비스로 선정됐다.

가족과 특별한 과학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이 과학문화체험서비스로 선정됐다.

과학문화체 서비스로 선정된 충주고구려 천문과학관의 ‘아빠와 함께하는 과학 공작 교실’은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과학교구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올해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으로 선정된 상품들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상품 시연 소개 및 관계자 인터뷰로 구성된 홍보영상 등을 제작 지원하고 전국의 다양한 과학축전 행사 및 과학관을 연계해 상품 홍보를 돕는다.

과학문화콘텐츠 및 과학문화체험서비스 상품은 전국 단위 문화행사와 연계한 체험 활동으로 연결해 대중과의 소통을 넓혀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의견달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