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15,2019

옵티컬 일루전과 키네틱 아트의 만남

전승일의 과학융합예술

인쇄하기 전승일의 과학융합예술 스크랩
FacebookTwitter

갈릴레오 갈릴레이(Galileo Galilei, 1564~1642)의 망원경(Telescope), 안토니 레벤후크(Antony van Leeuwenhoek, 1632~1723)의 현미경(Microscope), 그리고 카메라(Camera) 등은 광학 기계장치 분야의 대표적인 발명품이다.

19세기에도 윌리엄 조지 호너(William George Horner, 1786~1837)의 조에트로프(Zoetrope), 에밀 레이노(Émile Reynaud, 1844~1918)의 프락시노스코프(Praxinoscope) 등과 같은 다양한 광학 장치들이 만들어졌는데, 흔히 만화경(萬華鏡)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칼레이도스코프(Kaleidoscope)’는 영국의 물리학자이자 발명가인 데이비드 브루스터(David Brewster, 1781~1868)에 의해 1817년 발명되었다.

19세기 초 Kaleidoscope

19세기 초 Kaleidoscope Ⓒ public domain

칼레이도스코프는 고대 그리스어 ‘kalos(아름다움)’와 ‘eidos(형태, 모양)’, 그리고 ‘skopeo(보고 조사하다)’에서 유래된 명칭으로 ‘아름다운 형태의 관찰’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19세기 칼레이도스코프는 다중 거울의 연속 반사 원리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움직이는 무늬와 색채를 볼 수 있도록 고안된 광학 장난감이다.

이러한 19세기 광학 기계장치, 그리고 기하학적 형태나 색채의 관계성 등 순수한 시각적 효과와 착시를 추구했던 추상미술인 1960년대 옵 아트(Optical Art)의 계보를 잇는 조각가 데이비드 로이(David C. Roy)는 1970년대 중반부터 예술가로 활동하면서, 옵티컬 일루전(Optical illusion)과 모아레 패턴(Moire pattern)의 과학적·자연적 현상을 활용한 독특한 움직이는 나무 기계 키네틱 아트를 제작해오고 있는 현대 작가이다.

Kaleidoscope  Ⓒ David C. Roy

Kaleidoscope Ⓒ David C. Roy

데이비드 로이의 ‘Kaleidoscope, 1979′는 19세기 칼레이도스코프의 시각 효과에서 착안하여 움직이는 광학적 모아레 패턴을 나무 조형 작품으로 보여준 그의 첫 번째 키네틱 조각이다. 모아레 현상은 반복되는 무늬가 두 장 이상 겹치거나 운동할 때 나타나는 제3의 시각적 패턴을 지칭한다.

Deja vu  Ⓒ David C. Roy

Deja vu Ⓒ David C. Roy

보스턴 대학에서 공학, 화학, 물리학을 공부한 데이비드 로이는 비교적 늦게 예술가의 길을 걷게 되었는데, 로드 아일랜드 디자인 학교(Rhode Island School of Design)에서 조각을 전공하던 친구와의 교류를 통해 많은 예술적 영감을 받았다고 하였다.

그는 “예술을 만드는 법을 배우는 것은 이미지로 세상을 보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이미지를 통해 세상을 생각하게 되었으며, 예술과 과학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Cognition   Ⓒ David C. Roy

Cognition Ⓒ David C. Roy

데이비드 로이의 키네틱 조각 작품들은 옵 아트의 평면적 착시 효과를 입체적인 나무 기계 조형물로 확장시킨 것인데, 그는 이에 대하여 “이것은 메커니즘(Mechanism)이 아니다. 이것은 운동(Motion)이다”라고 하였다.

즉, 데이비드 로이는 서로 다른 모양의 기하학적 나무 조형물을 풀리(pulley)와 벨트를 활용한 연결 회전 운동을 통해 제3의 운동으로 융합시키고, 정지된 상태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운동하는 상태와 시간 속에서 작품의 완전성(完全性)을 보여준다.

이는 그의 예술적 지향점을 보여주는 중요한 개념으로 파악되며, 공학과 물리학의 경험을 뛰어넘어 ‘운동하는 옵티컬 일루전’으로 자신의 나무 기계가 예술로 발전·증폭하였음을 말해준다.

데이비드 로이는 자신의 홈페이지(www.woodthatworks.com)를 통해 1970년대 중반부터 현재에 이르는 170여 점의 작품 정보를 소개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작품 사진 이외에도 동영상과 작품 규격 및 도면을 함께 볼 수 있다.

  • 전승일 오토마타 공작소 대표감독다른 기사 보기
  • 저작권자 2019.11.12 ⓒ ScienceTimes

의견달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