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19,2019

영상 기술의 발전과 사진의 탄생

전승일의 과학융합예술

인쇄하기 전승일의 과학융합예술 스크랩
FacebookTwitter

빛으로 그림을 그리다

사진(寫眞)의 사전적 정의는 ‘실물의 모양을 있는 그대로 그려 낸다’는 의미로, 영어 단어 포토그래프(photograph)는 그리스어 ‘빛’(phos)과 ‘그리다’(graphe 혹은 graphos)가 합쳐져 만들어진 단어이다. 즉, 사진은 ‘빛으로 그린 그림’이라는 뜻이다.

근대적인 사진술(photography)이 등장하는 데 크게 기여한 인물로는 프랑스의 발명가 조제프 니세포르 니에프스(Joseph Nicephore Niepce, 1765~1833), 프랑스의 화가이자 무대 디자이너 루이 다게르(Louis Daguerre, 1787~1851), 그리고 영국의 과학자 윌리엄 헨리 폭스 탤벗(William Henry Fox Talbot, 1800~1877) 등이 손꼽힌다.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의 원리를 이용한 세계 최초의 사진은 1826년 조제프 니세포르 니에프스에 의해 촬영되었다. ‘그라의 창밖 풍경(View from the Window at Le Gras)’이라는 제목의 이 사진은 니에프스 자신이 고안한 ‘헬리오그래피(Heliography)’라는 기술을 통해 8시간 동안의 장시간 노출을 거쳐 촬영한 사진이다.

조제프 니세포르 니에프스 사진

조제프 니세포르 니에프스 사진
Ⓒ public domain

니에프스는 형 클로드 니에프스(Claude Niepce)과 함께 최초의 내연기관(內燃機關) 엔진 피레올로포르(Pyreolophore)를 발명하기도 했는데, 그가 최초의 사진을 촬영했을 당시에는 포토그래프라는 용어가 없었고, 니에프스는 이를 헬리오그래피, 즉 ‘태양 광선으로 그리는 그림’이라고 하였다.

오늘날 사용하는 포토그래프라는 단어는 영국의 존 허셜(John Herschel, 1792~1871)에 의해 1839년 처음으로 제안되었다. 존 허셜은 천왕성을 발견한 천문학자이자 수학자로서, 공학 설계 복사도를 위한 청사진(靑寫眞, blueprint) 기법을 발명하였으며, ‘천문학 개요(Outlines of Astronomy)’를 저술하였다.

루이 다게르 사진 Ⓒ public domain

루이 다게르 사진 Ⓒ public domain

화가였던 루이 다게르는 당시 미술가들에게 유행했던 카메라 옵스큐라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렸는데, 더욱 사실적이고 완벽하게 대상의 모양을 재현하기 위하여 카메라 옵스큐라의 영상을 따라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직접 화면에 영상을 고착(固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 즉, 루이 다게르는 ‘회화(繪畫)의 확장’으로서의 사진 기술을 연구하였다.

이에 루이 다게르는 장시간 동안 노출해야 사진을 만들 수 있었던 니에프스의 헬리오그래피의 단점을 보완한 은판사진술(銀板寫眞術) ‘다게레오타입(Daguerreotype)’을 1839년에 발명한다. ‘다게레오타입’으로 만들어진 사진은 선명한 세부 묘사와 풍부한 명암 톤의 표현이 특징으로, 사진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에 미국의 소설가이자 비평가인 에드거 앨런 포(Edgar Allan Poe, 1809~1849)는 “사진은 근대 과학의 가장 중요한 승리”라는 찬사를 보냈다.

헨리 폭스 탤벗 사진  Ⓒ public domain

헨리 폭스 탤벗 사진 Ⓒ public domain

또한 영국의 윌리엄 헨리 폭스 탤벗은 사진을 미술의 한 장르로 간주하면서, 1835년 ‘빛으로 그린 그림’이라는 뜻의 ‘포토제닉 드로잉(Photogenic Drawing)’ 사진술을 발명하였다. 1840년에는 현대 사진의 화학 처리 기술의 기초가 된 ‘아름다운 인상’이라는 뜻의 ‘칼로타입(Calotype)’ 기술을 개발하였다. ‘칼로타입’은 ‘탤벗타입(Talbotype)’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광학, 물리학, 화학, 식물학, 수학 등 다방면의 과학자이자 예술가였던 폭스 탤벗의 사진술 ‘칼로타입’은 다게르의 ‘다게레오타입’에 비해 노출 시간이 짧았으며, 여러 장의 사진으로 대량 복제할 수 있었고, 이후 인물 및 예술 사진 탄생에 중요한 기술적 기초가 되었다.

‘자연의 연필’ 표지 Ⓒ public domain

‘자연의 연필’ 표지 Ⓒ public domain

그리고 폭스 탤벗은 자신의 사진관을 차리고, 회화적인 미의식이 담긴 최초의 상업적인 사진집으로 평가되는 ‘자연의 연필(Pencil of Nature, 1846)’을 발간하였으며, 2000년에는 그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여 ‘The Photographic Art of William Henry Fox Talbot’가 출간된 바 있다.

그 후 1888년 조지 이스트맨(George Eastman, 1854~1932)이 투명 셀룰로이드 롤 필름(Roll Film)을 발명하고, 이스트먼 코닥(Eastman Kodak Company)을 설립하면서 사진과 카메라는 사람들에게 급속도로 대중화되었다. 1975년 스티브 새슨(Steve Sasson)에 의해 최초의 디지털카메라가 개발·보급되면서 사진은 혁신적인 기술적 발전을 거듭하며, 현대 대중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시각적인 언어로, 창조적인 예술로 우리 생활 속 깊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 전승일 오토마타 공작소 대표감독다른 기사 보기
  • 저작권자 2019.08.27 ⓒ ScienceTimes

의견달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