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ober 20,2018

中 안면인식 기술, 어디까지 왔나?

재학생 등록, 범죄 용의자 선별 등 다양한 분야서 활용

FacebookTwitter

중국 내 안면인식 기술 활용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는 기존에 소지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사진과 현장에서 직접 취득한 인물 사진을 대조하며 실시간으로 신분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때 중점적으로 비교, 대조되는 부분은 눈의 각도와 코의 모양, 입과 얼굴 전체 윤곽선 등이다. 이 과정에서 추출된 정보는 향후 지속적으로 개인 신분 확인에 활용된다.

중국 베이징에 소재한 항공항천대학교 캠퍼스에서 신입생 등록을 위해 줄을 선 2018학번 재학생의 모습. 3900여명에 달하는 신입생은 이날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페이스 ID로 신입생 등록을 마쳤다.  ⓒ ScienceTimes

중국 베이징에 소재한 항공항천대학교 캠퍼스에서 신입생 등록을 위해 줄을 선 2018학번 재학생의 모습. 3900여명에 달하는 신입생은 이날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페이스 ID로 신입생 등록을 마쳤다. ⓒ ScienceTimes

베이징 서쪽에 자리한 북경항공항천대학교(北京航空航天大学)에서는 올해 약 3900명에 달하는 신입생 등록 처리 과정에 일명 ‘페이스 ID’로 불리는 안면 인식기를 활용했다.

북경항공항천대학교 측은 신입생 등록을 위해 기숙사 및 대학 관리처 입구에 이 안면 인식기를 설치했다.

관계자는 “카메라 앞에 선 신입생의 실제 모습과 온라인 등록된 신입생 데이터베이스를 대조, 모든 신입생들의 전공 학과 및 성별에 대한 등록 과정을 모두 마쳤다”고 설명했다.

베이징 사범대학교에서도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 여학생 기숙사 입주생 등록을 완료했다.

베이징 사범대학교 측은 기숙사 정문에 배치된 안면인식 전용 카메라를 활용, 기숙사 입주생 신분에 대한 정보를 입력했다. 460여명에 달하는 입주생들은 카메라 앞에서 사진을 찍는 것을 시작으로 수 초 만에 기숙사 입주 확인 절차를 마쳤다.

이는 기존 입주 확인 절차와 비교해 시간, 비용적인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지금까지는 관련 절차를 위해 기숙사 관리처 직원들이 학생 개개인의 정보와 신분 확인을 거쳐야 했다.

도서관 출입에서도 안면인식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후저우 사범대학교(湖州师范大学) 도서관 입구에는 페이스 ID 안면 인식기가 설치돼 있다. 이를 이용해 재학생 신분 여부를 확인, 출입을 통제한다는 것이 학교측의 설명이다.

후저우 사범대학교(湖州师范大学) 도서관 입구에 설치된 페이스 ID 인식기.   ⓒ ScienceTimes

후저우 사범대학교 도서관 입구에 설치된 페이스 ID 안면 인식기.   ⓒ ScienceTimes

일반 상업 시설에도 안면인식 시스템이 도입됐다. 항저우에 소재한 KFC에서 안면인식 시스템을 활용, 제품 구매와 지불이 가능한 서비스를 도입한 것.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선택한 뒤 자신의 얼굴을 카메라에 인식하는 방식으로 금액을 지불할 수 있다. 업체 측은 고객의 얼굴을 카메라가 인식, 지불 완료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단 8초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런 중국 내 안면인식 시스템 활용은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산업전망연구회 발표에 따르면 중국 페이스 ID 시장의 규모는 지난 2016년 이미 10억 위안(약 1640억)을 넘어섰다. 오는 2020년에는 50억 위안(약 8200억)을 넘어설 전망이다.

중국 내 약 50여 곳의 은행에서는 ATM 기기에 안면 인식 카메라를 탑재, 원격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신분을 확인해 오고 있다.

또한 최근 각종 범죄의 온상으로 지적받고 있는 공유 택시 ‘띠띠(滴滴)’ 운영 업체에서는 자사 운전 기사의 신분 확인 과정에 페이스 ID 시스템을 도입했다. 자사에 등록된 차량과 운전자 신분이 동일한지 여부를 차내에 부착된 네비게이션 내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인식하는 방법이다.

중국 정부에서도 페이스 ID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려는 분위기다.

최근 충칭시 공안국은 페이스 ID 기술을 활용해 기존에 보유하고 있었던 범죄자 얼굴 사진을 대조 인식했다.

그 결과 40일 동안 약 69명의 용의자를 선별하는데 성공할 수 있었다. 이는 인간이 범죄자를 추적, 선별하는 시간과 비교해 약 200배 이상 빠른 속도다.

이렇게 중국 사회 각 분야에서 안면인식 기술이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까닭은 무엇일까? 중국의 관련 기술 수준이 세계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공이한 시안교통대학교 교수는 중국의 안면인식 기술에 대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이 분야 신기술 중 약 90%가 중국 과학연구원에서 개발된 것”이라며 “해당 기술을 활용한 페이스 ID의 정확도는 99%에 이른다”고 평가했다.

공 교수는 이어 “안면인식 기술은 오는 2~3년 내로 중국 전역에서 크게 활용될 것이다. 특히 신분 확인이 빠르다는 장점이 크게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기술적으로 개선할 점도 아직 많다.

공 교수는 “빛의 각도와 자세, 해상도 등 예측할 수 없는 환경적인 조건이 수반된다는 점에서 안면인식 기술이 현실 속에서 100%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특히 쌍둥이, 성형 등 특수한 상황에서의 페이스 ID 기술의 정확도는 여전히 의문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페이스 ID 활용을 위해 수집된 개개인의 정보가 외부에 노출되는 등 보안상의 문제에 대해 우려하는 분위기다.

이 같은 문제에 대해 공 교수는 “얼굴 정보가 수집되는 것에는 분명한 사생활 노출의 위험이 수반된다”며 “정부 지도 하에 이 문제에 대한 통일된 기준을 세워서 안면인식 기술을 사용하는 업체가 공동으로 지킬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 (중국=베이징) 임지연 통신원다른 기사 보기
  • 저작권자 2018.10.10 ⓒ ScienceTimes

의견달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