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020년 ‘우주정거장’ 건설

우주실험실 탑재한 로켓 발사 성공

오는 2020년을 목표로 우주 정거장 건설을 완공할 것이라는 중국 정부의 ‘우주의 꿈(航天夢)’이 실현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지난 15일 22시 4분, 중국 정부는 톈궁(天宫二号) 2호를 탑재한 로켓 창정(长征二号. FT2) 2호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실험용 우주정거장이자, 중국의 자체 기술로 개발된 첫 우주실험실 텐궁 2호를 탑재한 창정 2호는 이날 간쑤성(甘肅省) 주취안(酒泉) 위성발사센터에서 발사된 이후 로켓과 정상 분리, 발사 10여분만에 예정된 고도 393km 궤도 진입에 성공했다고 발사 후 20여분이 지난 시각 현지 언론을 통해 일제히 공표했다. 로켓이 발사된 간쑤성 주취안은 지난 1958년 처음 주취안위성발사기지가 설립된 이후 우주 왕복선 발사 기지로 활용되고 있다.

중국은 올해 4월 24일 항천일(航天日, 우주의 날)을 첫 국경일로 지정했다. 해당 국경일 지정에는 시진핑 주석이 앞장선 것으로 알려졌다.  ⓒ 정부관망(政府官网)

중국은 올해 4월 24일 항천일(航天日, 우주의 날)을 첫 국경일로 지정했다. 해당 국경일 지정에는 시진핑 주석이 앞장선 것으로 알려졌다. ⓒ 정부관망(政府官网)

특히, 중추절 기간 발사된 해당 로켓의 분리 장면은 중국 관영 방송 CCTV를 통해 즉각 공개됐다.    

우주정거장 텐궁 2호 발사 성공으로 향후 중국은 해당 시설물을 통해 2명의 우주비행사가 30일간 체류하는 실험을 진행, 인류의 우주 생존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외에도 추진제 궤도 상 수정 및 보충 작업과 우주 실험체에 대한 보수 기술이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여부를 확인하는 매개체가 될 전망이다.

이번 로켓 발사 성공에 대해 시진핑(习近平) 주석은 16일 오전 담화문을 발표, “중국의 항공 사업 발전에 계기가 됐다”고 평가하고 우주항공 분야의 강국으로 거듭날 것이라는 기대를 밝혔다.

지난 8월 28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중국항공발동기그룹’의 창립 모습.  ⓒ 정부관망(政府官网)

지난 8월 28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중국항공발동기그룹’의 창립 모습. ⓒ 정부관망(政府官网)

실제로 시 주석은 중국의 우주항공사업을 국가 사업으로 지정, 오는 2040년까지 실현해야 할 ‘중국의 꿈’에 우주 강국으로의 발돋움을 강조한 바 있다.    

더욱이 올해는 중국 정부가 4월 24일을 ‘항천일(航天日,우주의 날)’로 지정한 첫 해로, 오는 2018년 세계 최초로 달의 뒷면을 탐사하기 위한 전문 달 탐사선 창어(嫦娥4号) 4호를 발사할 방침을 추가로 밝힌 바 있다.

실제로 중국정부는 우주항공사업 발전을 위해 매년 500억 위안(8조 6천억원)의 대규모 연구 투자금을 지원해오고 있으며, 해당 연구 사업에는 베이징시인민정부, 중국항공업, 중국상비공동출자건설공사 등이 참여, 중국의 자체적인 항공 기술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언론을 통해 공개된 발사 장면. ⓒ 정부관망(政府官网)

언론을 통해 공개된 발사 장면. ⓒ 정부관망(政府官网)

중국 현지 언론들은 이번 텐궁 2호 발사 성공에 대해 일제히 ‘진정한 의미의 우주실험실이 성공을 거뒀다’면서 약 40여년 전 시작된 중국의 우주항공기술 연구 사업의 역사에 대한 기사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 1970년 첫 인공위성인 ‘둥팡훙(東方紅) 1호’ 발사를 성공, 전세계 우주선 발사국 가운데 5번째로 성공을 거두었으며, 1990년대 들어 우주항공사업에 대한 투자 규모를 크게 확대했다.

특히 1999년 11월 우주선 선저우(神舟) 1호 시작으로 2001년 1월 2호, 2002년 3월과 12월에 각각 3·4호 발사에 성공하며 매년 1차례 이상 우주선을  발사하는데 성공하고, 이듬해인 2003년에는 중국 첫 유인 우주선 5호를 발사하는데 성공한 바 있다.

이어 2011년에는 무인 우주선 선저우 8호와 우주정거장 톈궁(天宮) 1호와 도킹하는 것에 성공하며 중국의 기술로 우주 정거장 건설 및 기존 우주선 보수·유지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얻었다.

더욱이 이번에 성공한 텐궁 2호 발사에 이어, 올해 말까지 우주비행사를 태운 선저우 11호(神舟十一号)를 추가로 발사, 2017년 상반기에 우주 화물선 텐조우 1호를 발사, 텐궁 2호와의 도킹을 시도할 방침이다.

(2418)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