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15,2019

“납땜 없이 전자회로 실험 즐겨요”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 (1) ㈜소킷의 ‘척척척! 전자회로 키트’

인쇄하기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 스크랩
FacebookTwitter

특수 자석 소재로 만든 커넥터를 이용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전기 이론을 이해하고 만들 수 있는 전자회로 실험 교구가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으로 선정됐다.

㈜소킷은 어려운 전기이론을 배제하고 유아 및 저학년 어린이들도 쉽게 이해하고 제작할 수 있는 과학 교구 ‘척척척! 전자회로 배우기 키트(KIT)’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공모를 통해 선정한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 대열에 합류했다.     

전기 이론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전자회로 실험 교구 '척척척! 전자회로 배우기 키트'.

전기 이론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전자회로 실험 교구 ‘척척척! 전자회로 배우기 키트’. ⓒ (주)소킷

해로운 납땜 작업 없이 자석으로 ‘척척척’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민간 중심의 우수과학문화상품 발굴 지원을 위해 마련한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 공모전’에는 지난해에 이어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기술에 접목시킨 기발한 교구(敎具)들이 대거 몰렸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과학적 이해와 흥미 요소가 제대로 반영되었는가를 기준으로 우수과학교구 5점을 선정했다. 특히 품질 대비 가격 합리성과 교육보조교재로 활용이 가능한 제품인지, 유사제품과 차별성이 있는지, 생각을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선정 기준을 가지고 우수작을 가렸다.

특수 자석 커넥터를 이용해 쉽고 간단하게 전자부품을 연결하고 컴퓨터 코딩이 가능하다록 개발된 (주)소킷의 과학교구. ⓒ (주)소킷

특수 자석 커넥터를 이용해 쉽고 간단하게 전자부품을 연결하고 컴퓨터 코딩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주)소킷의 과학교구. ⓒ (주)소킷

㈜소킷의 과학교구 ‘척척척! 전자회로 배우기 키트(KIT)’는 특수 자석 커넥터를 이용해 어려운 전기 이론을 배제하고 쉽고 재미있게 전자회로 실험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특히 기존 전기회로 제작 상품이 인체에 해로운 납땜을 필요로 하는데 비해 ㈜소킷의 전자회로 배우기 키트는 특수 자석 소재로 만든 커넥터를 이용해 납땜 없이도 간단하게 전자부품을 연결할 수 있어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를 보였다.

정영식 ㈜소킷 대표는 “최근 학교 교과 과정에서 점점 전자회로 수업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라 학생들이 전자회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전자회로 과학교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어린이들이 전자회로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코딩과 메이킹 교육에 기본이 되는 전기이론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며 제품 기획 배경을 설명했다.

'척척척! 전자회로 만들기 키트'는 친근감 넘치는 만화 캐릭터들을 앞세워 전기회로의 기초 이론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척척척! 전자회로 배우기 키트’는 친근감 넘치는 만화 캐릭터들을 앞세워 전기회로의 기초 이론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 (주)소킷

‘척척척! 전자회로 배우기 키트(KIT)’는 전자회로 실험에 필요한 모든 전자부품을 귀여운 만화 캐릭터로 만들어 누구나 전자 부품에 친근함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됐다. 딱딱하고 지루한 전기이론을 만화 스토리로 구성하여 누구나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소킷 측은 “시중의 어떤 전자회로 연결 방법보다 쉽고 간단하다”며 “학생들이 캐릭터로 이루어진 부품 친구들이 서로 연결되면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관찰해보고 호기심과 재미를 가져다줄 수 있도록 기획했다”라고 설명했다.

모터가 돌아가고 LED 전구가 켜지는 전자회로

‘척척척! 전자회로 배우기 키트(KIT)’는 특수 자석 소재로 만든 ‘척척척 커넥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해로운 전기 납땜 작업이 필요 없다. 때문에 회로를 연결할 때 필요한 집게나 핀 등 날카로운 물건도 필요 없어 안전하다.

건전지, LED, 저항기 등 모든 전자부품이 자석 커넥터로 안전하게 연결되어 상상하는 물건들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

소킷의 과학교구 '척척척! 전자회로 실험'은 전자부품이 특수자석으로 척척 연결되어 누구나 쉽게 전자회로 실험을 할 수 있다.

‘척척척! 전자회로 배우기 키트’는 전자부품이 특수 자석으로 척척 연결되어 누구나 쉽게 전자회로 실험을 할 수 있다. ⓒ (주)소킷

‘척척척 배우기 키트’는 3종의 자석 커넥터 연결선과 LED 모듈, 압전 스피커 모듈, 모터 모듈, 광 저항기 모듈, 가변저항기 모듈, 트랜지스터 모듈 등 12종의 전자부품 모듈, 보드판, 전도성 테이프와 실습 교재로 구성되어 있다.

척척척 전자회로 교육 시스템에서는 쉽게 회로를 연결할 수 있는 기초 실습 편과 응용 편으로 구성된 ‘척척척 따라 배우기 노트’를 제공해 기초이론부터 메이커 입문까지 원하는 모든 회로를 꾸밀 수 있다.

만화 스토리로 재미있게 기초이론을 익힌 후에는 키트를 활용해 다양한 전자부품 모듈을 바탕으로 모터를 돌려보고 LED를 켜고 물을 감지하는 수분 센서를 만들거나 도난 알림 센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다양한 응용도 가능하다. 간단한 전자회로 만들기가 익숙해지면 마이크로비트 서킷을 접목시켜 전자부품을 제어하고 컴퓨터로 코딩하여 더욱 다양한 창작품들을 설계할 수도 있다.

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아름다운 소리도 만들고 빛을 합성시킬 수도 있다. 경주용 자동차를 만들거나 전자기타를 만드는 것도 손쉽게 이뤄진다.

㈜소킷은 척척척 전자회로 제품을 국내 초중고등학교에 교육 자료로 제공하는 한편 이를 기반으로 해외로 시장을 넓혀갈 계획이다.

㈜소킷 측은 “최근 코딩 교육과 메이킹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코딩 관련 교구 시장이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다”며 “앞으로 중국 법인을 설립하고 중국 문화에 맞는 제품화를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으로 선정된 상품들을 대중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홍보영상 등을 제작 지원하고 전국의 다양한 과학축전 행사 및 과학관을 연계해 상품 홍보를 할 계획이다.

올해 선정된 우수과학문화상품들은 전국 단위 과학행사 및 다양한 프로그램에 전시되며 온라인 대중문화 과학 사이트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의견달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