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 19,2019
    뇌의 사회성을 잘 활용하려면

과학서평 / 나의 뇌는 나보다 잘났다 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로 등장한 연구 분야 중 하나가 사회적 뇌에 관한 부분이다. 이는 뇌과학 측면에서 사회성을 새롭게 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심재율 객원기자 2018년 10월 19일
    양육 방식 따라 생쥐 DNA 변한다

사랑받지 못하면 유전자 불안 높아져 생쥐새끼들도 정성껏 돌보면 유전자의 변화가 적게 발생한다. 무관심한 어미에게 양육된 새끼 생주의 뇌는 초기 발달시기에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다.

• 심재율 객원기자 2018년 03월 26일
    ‘염려세포’ 에 빛 쬐면 용감해져

미국 대학연구팀 생쥐 실험에서 발견 생쥐 뇌에서 발견한 염려세포에 빛을 쬐면 염려가 줄어들었다. 과학자들은 빛을 조절함으로써 염려도 조절할 수 있었다. 염려조절약 개발 가능성이 열렸다.

• 심재율 객원기자 2018년 02월 02일
    “액션 비디오게임, 뇌 건강 해친다”

게임 디자인 해마 부위 피해 없도록 변경해야 액션 비디오 게임이 대뇌 해마 부위에 피해를 줄 수 있어 게임 디자인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08월 09일
    기억력 재생, 약물로 가능하다?

텍사스대, ISRIB 주입 후 뇌손상 회복 확인 머리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뇌 기능에 이상이 발생한다. 격투기 시합 도중에 자주 볼 수 있는데 머리에 가해진 타격으로 인해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몸을 잘 가누지 못하는 경우다.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은 뇌신경세포 기능에 일시적으로 이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보통 몇 초에서 몇 분 동안 의식, 인지, 감각, 운동 등의 기능이 소실된다. 그러나 이 외상성 뇌손상(traumatic brain injury)이 영구적으로 지속될 수 있다. 그럴 경우 뇌 기능을 정상적으로 되돌릴 의학적 방법이 전혀 없었다. 그러나 최근 그 가능성이 엿보이고 있다. 11일 ‘사이언스’ 지는 캘리포니아대학(UCSF) 뇌과학자 수잔나 로지(Susanna Rosi) 교수 연구팀이 ISRIB란 물질이 기억력 재생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고 보도했다. 기억력 회복에 대한 약물 효과가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7년 07월 12일
    알츠하이머 발병, 미리 예측한다

젊은 성인들 예방적 치료 가능 미국 하버드대 부설 매서추세츠 종합병원 연구진은 ‘다유전적 위험 점수’로 증상이 나타나기 훨씬 이전의 젊은 성인들에게서도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위험을 알아낼 수 있다는 연구를 미국신경학회 기관지인 ‘뉴롤로지’(Neurology®) 6일자 온라인판에 발표했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6년 07월 07일
    노화로 감퇴된 기억의 고리 되살린다

미 UCLA팀, 미세 현미경으로 뇌세포 직접 관찰연구 노화로 감퇴된 상관 기억 사이의 고리를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됐다.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대(UCLA) 신경과학 연구팀은 실험 쥐의 뇌 속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미세현미경을 이용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입력된 서로 다른 기억들이 어떻게 상호 연결되는지를 밝혀내는데 성공했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6년 05월 24일
    엄마의 보살핌이 아이 뇌 발달 좌우

뇌 스캔 결과 해마부위 두 배 이상 차이 취학 전 학령 전기에 엄마의 충분한 지지와 보살핌을 받은 어린이의 뇌 해마 부위가 그렇지 않은 어린이에 비해 두 배 이상 크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6년 04월 29일
    아빠 해마의 임신 비결

임신한 암컷 몸의 변화와 다르지 않다 남자가 임신을 할 수 있을까? 임신과 출산은 정말 여자만 할 수 있는 걸까? 인간을 비롯한 대부분의 동물에서 임신과 출산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여성, 혹은 암컷이다. 심지어 식물의 경우에도 열매를 맺는 종을 ‘암그루’라고 부른다. 이처럼 임신은 여성성과 직결되는 개념으로 생각되어 왔다.

• 박솔 객원기자 2015년 10월 12일
    도파민 분비와 해마 자극 때문

거꾸로 교실이 과학적인 이유(하) 옛말에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다. 미리 수업을 들어서 오기 때문에 알고 있는 것이 많아진다. 그래서 자신의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당연히 모르는 것에 궁금함이 생기게 되고 이는 곧 재미와도 연결된다. 적극적으로 변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라고 할 수 있다. 성적이 오르는 것도 이와 관련 있다. ‘도파민’은 재미와 흥미를 느낄 때 나오는데, 이 호르몬이 결국 학생들이 공부에 흥미를 붙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김연희 객원기자 2014년 08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