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26,2019
  • 운동 전 커피, 득일까 실일까
    운동 전 커피, 득일까 실일까

    선수들 카페인 섭취 즐겨, 부작용 우려도 커피를 많이 마시면 잠이 잘 오지 않는다. 각성효과 때문이다. 커피 속에 들어 있는 카페인(caffeine)이 중추신경계를 자극하고, 골격근 수축작용 위액 작용, 항진 작용, 강심 작용, 평활근 이완작용, 이뇨작용 등을 한다는 것이 과학자들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카페인을 활용하고 있다. 특히 운동선수들은 프로, 아마추어에 관계없이 커피 등을 마시며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에르고제닉 에이드(Ergogenic Aid)’, 즉 경기 능력 향상제로 활용하고 있는 중이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8년 0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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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면 부족이 수명 단축의 원인?
    수면 부족이 수명 단축의 원인?

    건강 위해 1일 8시간 수면 원칙 준수해야 정상적인 수면은 음식과 더불어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요소다. 잠이 부족하면 몸 안에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 기억력 장애에서부터 비만, 당뇨 등 여러 질병에 이르기까지 잠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24일 ‘임상 정신의학 저널(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에 수면과 관련된 종합 연구보고서가 게재됐다. 지난 30년간 발표된 2000여 개의 수면 관련 연구보고서를 종합 분석한 것이다. 이 중 수면부족을 유발하고 있다는 66개 논문을 집중 분석했다. 분석 결과 수면부족을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은 우울증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울증이 없이 우울증상만 있는 단극우울증 환자(unipolar depression) 가운데 50%가 수면부족을 호소했다. 반면 조울증 환자 중 수면부족이 발생하는 경우는 38%로 나타났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7년 09월 25일
  • 운동은 DNA도 변화시켜
    운동은 DNA도 변화시켜

    건강한 DNA를 가지려면 운동해야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DNA는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몇 분 정도의 격렬한 운동만으로도 즉시 몸안의 DNA에 변화가 생긴다. 인간 근육 내에 근본적인 유전자 코드는 운동으로 변화하지 않지만 근육 내의 DNA는 외부의 영향으로 화학적이고도 구조적으로 변경될 수 있는 것이다.

    • 김준래 객원기자 2012년 04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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