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e 24,2019
    과학이 풀지 못한 9가지 ‘미스테리’

하품, 전파폭발, 암흑물질, 토성 폭풍의 원인 등 아직까지 과학이 밝혀내지 못한 현상들이 우리 주변에 많이 남아 있다. 31일 ‘비즈니스 인사이더’ 지는 하품, 암흑물질, 혹등고래, 고양이 등과 관련 수수께끼에 머물고 있는 9가지 궁금한 사실들을 열거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9년 01월 31일
    “암흑물질 ‘보는’ 혁명적 방법 발견”

은하단 희미한 빛 통해 암흑물질 분포 추적 호주와 스페인 천문학자들이 미 항공우주국(NASA)과 유럽 우주국(ESA)의 허블 우주망원경 자료를 사용해 은하단의 암흑물질(dark matter)을 탐지할 수 있는 혁명적인 방법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이 방법을 통해 지금까지 사용된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더 정확하게 암흑물질의 분포를 ‘볼(see)’ 수 있고, 암흑물질의 궁극적인 특성도 탐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8년 12월 24일
    “암흑물질 발견 20년 논란 해결”

IBS 양양지하실험실 ‘코사인-100’ 국제공동연구 결과 우리나라 기초과학연구원(IBS) 지하실험연구단을 포함한 ‘코사인(COSINE)-100’ 국제공동연구진이 20년 전 이탈리아 연구팀이 실험을 통해 포착한 신호가 암흑물질 관련 윔프(WIMP) 신호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과학저널 ‘네이처’(Nature) 6일자에 발표했다. 윔프[WIMP(Weakly Interacting Massive Particles)]란 ‘약하게 상호작용하는 무거운 입자’라는 뜻이다. 최근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이 윔프가 전자기적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 암흑물질의 정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탈리아 그랑사소 입자물리연구소는 1998년 요오드화나트륨 결정체를 이용한 다크 매터[DArk MAtter (DAMA)] 공동연구 실험을 통해 낮은 질량의 윔프 신호를 발견했다고 주장해 왔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8년 12월 06일
    “암흑물질은 물방울 모양”

러시아 연구진, 수학으로 암흑물질 형상화 천문학계에 따르면 우주는 138억 년 전 빅뱅이 일어난 이후 계속 팽창하고 있는 중이다. 관측 결과 우주 팽창 속도는 점차 빨라지고 있다. 과학자들은 팽창이 일어나는 힘의 원천을 암흑에너지(dark energy), 암흑물질(dark matter)로 설명하고 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8년 10월 23일
    “우주적으로 보고 우주적으로 생각하라”

과학서평 / 날마다 천체물리 닐 디그래스 타이슨은 '날마차 천체물리'에서 우주적으로 보고 생각할 것을 주장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신적으로 원시인과 다를 바가 없다고 그는 말한다.

• 심재율 객원기자 2018년 06월 28일
    암흑물질 존재 밝힐 방법 나왔다

반경 가속관계 시뮬레이션으로 실존 판단 암흑물질(dark matter)은 실제로 존재할까, 아니면 뉴튼의 중력법칙을 수정해서 적용해야 할까? 독일 본 대학과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어바인) 연구팀이 천체물리학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인 암흑물질 존재 여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정교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실시했다. ‘물리학 리뷰 회보’(Physical Review Letters) 25일자에 발표된 이 새 연구에서 연구팀은 우리 은하(Milky Way) 주변에서 소용돌이치는 작은 위성 은하들 안에 있는 별들의 움직임에 그 해답이 숨겨져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 가운데 하나를 사용해 이른바 ‘난쟁이(dwarf)’ 위성 은하들의 물질 분포를 시뮬레이션했다. 이 은하들은 예를 들면 우리 은하수나 지구에서 보이는 가장 밝은 나선은하 중 하나인 안드로메다 은하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작은 은하들이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8년 06월 26일
    암흑물질의 신비 ‘오리무중’

"중력 이외 어떤 힘과도 상호작용 안해" 우주를 구성하는 신비한 암흑물질(dark matter)이 중력 이외의 다른 어떤 힘과도 상호 작용하지 않는다는 새로운 관측 결과가 나와 천문학자들을 당황스럽게 하고 있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8년 04월 06일
    은하 형성이론 수정 불가피

암흑물질 없는 불가사의 은하 발견 은하와 암흑물질(dark matter)은 가까이 붙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그 중 하나가 없으면 다른 것도 발견하지 못한다. 최근 허블 우주망원경 등을 통해 암흑물질이 거의 없는 불가사의한 은하가 발견돼 천문학자들 사이에서 이 은하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8년 03월 29일
    암흑에너지 비밀의 열쇠 ‘좀비별’

핵용합 마친 백색왜성이 폭발한 결과물 좀비별은 핵융합을 마치고 마지막에 도달한 백색왜성이 폭발한 결과물로 일종의 '별 시체'이다. 영혼 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좀비로 은유되는데, 이 좀비별은 암흑물질을 푸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이슬기 객원기자 2014년 10월 14일
    암흑물질, 정체 드러낼까?

지하 1.5㎞에서 새 검출기 시운전 광활한 우주에는 약 1천억 개의 은하들이 있고, 그 각각의 은하에는 다시 약 1천억 개의 별들이 있다. 이외에도 스스로 빛을 내지 않는 행성이나 암석, 먼지 등이 별들보다 훨씬 많이 존재한다.

• 이성규 객원편집위원 2012년 11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