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e 26,2019
    정크 DNA서 자폐증 돌연변이 발견

딥러닝 이용한 인공지능 분석법 활용 딥러닝을 이용한 인공지능 분석법으로 자폐증이 정크 DNA의 돌연변이로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드러났다.

• 심재율 객원기자 2019년 06월 03일
    중국의 유전자편집 기술 수준은?

중국인과 서신 통해 질병 정보 입수…치료법 개발 11일 ‘사우스 모닝 포스터’ 지는 한 연구기획자의 말을 인용, 중국 과학자들이 새로운 치료법 개발을 위해 많은 중국인들과 편지 형식으로 현재 약 5만 종의 질병 정보를 입수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중 치명적인 암, 정보가 잘못 기록된 서신들을 제외하면 약 3분의 2 가량의 질병들은 유전자치료를 통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질병들이라고 밝혔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9년 03월 12일
    배아 발달 초기 48시간의 신비

‘대화형 분자 지도’ 최초 생성 영국 케임브리지대의 생물학자와 물리학자, 수학자들로 구성된 학제간 연구팀은 10만개 이상의 쥐 배아세포의 유전자 활동을 연구해 처음으로 초기 배아 발달에 대한 분자 지도를 생성해 냈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9년 02월 21일
    비만 억제하는 돌연변이 유전자 규명

당분 섭취 조절 연구 통해 난치병 치료 기대 같은 양의 당분을 섭취했는데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은 날씬하고, 어떤 사람은 살이 쪄 비만과 당뇨병을 고민하는 사례를 자주 볼 수 있다. 왜 그럴까? 이 궁금증을 유전학자들이 밝혀내고 있다. 21일 과학기술 전문 포털사이트 ‘ 유렉알러트(EurekAlert)’에 따르면 그동안 미국 보스톤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진은 ‘SGLT1’이란 이름의 유전자 안에서 돌연변이가 발생하면서 본래의 기능이 상실되는 과정을 관찰해왔다. ‘SGLT1’ 유전자 안에서 돌연변이가 발생하면 장 내에서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가 발생해 신생아들이 사망하고 있기 때문. 연구진은 이 과정에서 새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8년 11월 21일
    진화는 과연 우연일까, 예측 가능할까?

진화의 재연성과 우연성에 대한 연구증거 면밀 조사 진화는 우연히 일어나는 것인가 아니면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할까? 그 답에 대해 생물학자들은 오랫동안 논란을 벌여왔다. 논란의 요점은 진화의 역사가 과연 진화의 재현성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느냐는 것이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8년 11월 09일
    1억4천만년 전 초파리 유전자 복원

유전자 돌연변이로 배아‧뇌 발달에 큰 영향 미쳐 사과와 같은 과일 근처에 금방 모여드는 초파리(fruit flies)가 있다. 별 볼 일 없어 보이는 작은 곤충이지만 유전학자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연구 소재다. 이는 이 초파리가 침염색체(salivary chromosome)라는 거대한 염색체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보통 염색체보다 100~200배 이상 큰 이 침염색체에는 1000여 개의 염색체가 나란히 붙어 있어 현미경으로 관찰하기가 매우 수월하다. 그런 만큼 초파리 유전자들을 모두 밝혀내 생물의 기원, 그리고 진화 과정을 밝혀내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돼 왔다. 그리고 최근 과학자들이 중생대 초파리 유전자를 복원하는데 성공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8년 10월 10일
    인류의 운명, 유전자 하나가 바꿨다?

“CMAH 유전자 돌연변이로 운동력과 면역력 향상” 인간이 직립해 생활하며 지혜를 갖추고 ‘만물의 영장’으로 진화하기까지에는 수많은 유전적 변이가 작용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최근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진화과정에서 유전자 변이 하나가 큰 역할을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200만~300만년 전 한 단일유전자의 기능적 상실이 일련의 중대한 변화를 일으켜 궁극적으로 현대 인간을 탄생시켰으며, 출산율에서부터 붉은 살코기 섭취로 인한 암 위험 증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이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8년 09월 12일
    5년 내 ‘농업친화적인 쥐’ 등장

UCSD, 유전자가위 기술로 새로운 혈통 개발 13일 ‘사이언스’ 지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대학(UCSD) 연구팀은 난 7월 4일 생물학 분야 아카이브인 ‘바이오 아카이브(bioRxiv)’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그동안 설치류에 ‘유전자 드라이브’ 기술을 적용, 새로운 혈통을 개발해왔다.”고 밝혔다. “야생 토끼, 야생 쥐와 같은 농작물을 훼손하는 설치류를 박멸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혈통을 개발해 인간과 공생 관계를 이루는데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해왔다.”는 것. “그러나 곤충과 비교해 충분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의 중간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8년 07월 13일
    DNA 정보망으로 불치병 치료한다

10만 명 유전자 분석, 돌연변이 유전자 밝혀내 그동안 과학자들은 유전자 몇 개에 상처가 생기면서 암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암세포의 유전자를 조사하면, 암의 원인과 성질을 정확히 밝혀낼 수 있으며, 정상세포의 유전자를 조사하면 장래의 발암 확률도 알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러나 유전자분석을 위해 30억 개에 달하는 DNA 정보를 분석해내는 일이 쉽지 않은 일이다. 이를 위해 ‘10만 게놈 프로젝트’ 연구팀은 수백만 기가바이트를 저장할 수 있는 컴퓨터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유전자분석 기기를 가동하고 있다. 5만 명의 유전자분석이 이루어지면서 원인을 알 수 없었던 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그 수수께끼가 풀리고 있다. 유전자 ‘Grin-1’에 결함이 발견됐는데, 각종 장애를 일으키는 매우 희귀한 돌연변이 유전자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8년 02월 05일
    DNA에 돌연변이 발생 타이머 있다?

염기의 모양 변형이 돌연변이율 높여 수십 억개의 글자를 한 장의 종이에서 다른 종이로 복사해야 한다면 불가피하게 얼마 간의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DNA가 30억 개 염기의 유전자 코드를 만들 때 실수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과학자들은 거의 오류가 없는 DNA의 복제 기구가 어떻게 실수를 저지르는지 오랫동안 궁금하게 여겨왔다. 한데 최근 그 의문의 상당부분을 밝혀줄 수 있는 연구가 나왔다. 미국 듀크대 연구팀은 DNA의 나선형 구조에 자발적으로 특정 돌연변이가 일어나는 주기를 결정하는 일종의 타이머가 내장돼 있다는 사실을 발견해 과학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