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24,2019
  • 2019년, 블록체인 기술의 변화는?
    2019년, 블록체인 기술의 변화는?

    미래 유망기술 ⑧ 블록체인 가트너는 매년 10대 유망기술을 전망하는데, 블록체인은 올해도 어김없이 10대 유망기술 중 하나로 선정됐다. 블록체인은 2017년부터 가트너의 10대 유망기술로 선정됐으니, 드물게 3년 연속 선정된 유망기술이라 할 수 있다. 그럼 2019년 블록체인의 동향은 어떻게 될까? 가트너가 발표한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하이프 사이클은 기술 수준과 상용화를 시각적으로 나타낸 그래프다. 가트너는 매년 2분기가 끝나는 시점에 유망기술을 하이프 사이클로 표현해 관련 현황을 발표한다.

    • 유성민 IT칼럼니스트 2019년 01월 11일
  • 온라인 수업 ‘MOOC’ 어디로 가나?
    창조 + 융합 현장온라인 수업 ‘MOOC’ 어디로 가나?

    평범한 학생들 수강하기 너무 어려워 MOOC의 등장으로 기존 대학들이 크게 긴장한 것은 분명하다. 일부 대학들은 MOOC 등장에 따른 대처 방안을 찾느라 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그러나 3년이 지난 지금 예상했던 변화는 일어나지 않고 있다.

    • 이강봉 객원편집위원 2014년 12월 02일
  • 교육‧비즈니스에 게임을 입히다
    세계 산업계 동향교육‧비즈니스에 게임을 입히다

    세계 신산업 창조 현장 (147) 100여년의 전통을 갖고 있는 영국의 문학지 뉴에이지(New Age)가 지난 24일 흥미 있는 기사를 실었다. 미국 브리검영 대학교(BYU)에서 보건학을 가르치고 있는 조쉬 웨스트(Josh West) 교수가 시장에 나와 있는 2000개 피트니스 앱(fitness app)을 조사했다는 것. 그리고 이중 대다수가 ‘게임화(gamification)’ 제품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 이강봉 객원편집위원 2014년 08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