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19,2019
  • 창의·인성교육, 발명교육으로 소통하라
    창의·인성교육, 발명교육으로 소통하라

    특허청, 2013 발명교육 컨퍼런스 개최 27~28일 이틀간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는 ‘창의·인성교육, 발명교육으로 소통하라’라는 주제로 ‘2013 발명교육 컨퍼런스’를 개최되어 주목을 끌었다.

    • 정영찬 객원기자 2013년 02월 28일
  • STEAM 스쿨 연수로 방학을 알차게
    STEAM 스쿨 연수로 방학을 알차게

    전국 과학교사들의 과학실험 연수 취재기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하고 WISET 인천지역사업단, 숭덕여고와 인천과학사랑교사모임이 주관한 ‘제18회 과학교사실험연수’에 참여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 정영찬 객원기자 2013년 01월 25일
  • 씨앗은 생명의 타임캡슐
    씨앗은 생명의 타임캡슐

    ‘생명을 품은 씨앗’ 특별전 다산 정약용이 펴낸 속담집 ‘이담속찬’에 “농부는 굶어 죽어도 씨앗을 베고 죽는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씨앗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이야기이다. 제주에서 백두산까지 우리나라 씨앗 천 여종을 볼 수 있는 ‘생명을 품은 씨앗’ 특별전이 내년 4월 3일까지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이상팔)에 마련되었다.

    • 정영찬 객원기자 2012년 12월 03일
  • “올해의 女발명왕을 찾아서”
    “올해의 女발명왕을 찾아서”

    2012 여성발명경진대회 개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색다른 발명품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특허청과 한국여성발명협회가 전국의 여성을 대상으로 ‘2012년 여성발명경진대회’를 개최한 것.

    • 정영찬 객원기자 2012년 11월 22일
  • 즐거운 과학탐구, 신나는 융합체험
    즐거운 과학탐구, 신나는 융합체험

    융합과학축제 한마당, 인천과학대제전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융합인재교육! 우리의 희망입니다’라는 주제로 10일(토) 관내 초·중·고등학생, 학부모, 교사, 일반시민 등 약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송도 컨벤시아에서 제14회 인천과학대제전을 개최했다.

    • 정영찬 객원기자 2012년 11월 14일
  • 지구과학 호기심을 채우는 ‘망망대지’
    지구과학 호기심을 채우는 ‘망망대지’

    과천과학관, 야외답사 프로그램 운영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최은철)은 청소년들의 지구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자 (사)한국지구과학회와 공동으로 ‘망망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정영찬 객원기자 2012년 11월 12일
  • 기술과 교육의 공존 실험
    기술과 교육의 공존 실험

    MS PiL(Partners in Learning) 포럼 MS PiL(Partners in Learning) Forum은 2007년부터 매년 개최해 오고 있는 행사로 전국 교사들의 ICT우수 활용 사례를 발굴, 공유함으로써 정보화를 통한 교육의 업그레이드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다.

    • 정영찬 객원기자 2012년 11월 06일
  • 부모와 함께하는 신나는 과학
    부모와 함께하는 신나는 과학

    인천서부과학교육관, ‘저학년 학생·학부모 과학공동학습’ 학부모와 학생이 공동으로 과학수업을 받는 곳이 있어 화제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소속의 과학교육관인 인천서부과학교육관(관장 이상춘)이 바로 그곳. 인천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이 과학교육관에서는 올해 4월부터 매월 2~3회씩 재미있는 과학실험이 1년간 진행돼 학부모와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정영찬 객원기자 2012년 11월 01일
  • 생명체에서 꺼내쓰는 전기에너지
    생명체에서 꺼내쓰는 전기에너지

    현실화 되고 있는 생물연료전지 이처럼 영화에서와 같이 생명체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 정영찬 객원기자 2012년 10월 22일
  • 스크래치 프로그램으로 스마트교육
    스크래치 프로그램으로 스마트교육

    ‘레고 블록 쌓기'만큼 쉬운 스마트한 프로그램 ‘프로그래밍’은 딱딱하고 어렵다고 생각되는 단어 중 하나이다. 어려운 기호와 언어들이 섞여있는 것들이 ‘프로그래밍’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이다. 하지만 MIT에서 개발한 ‘스크래치(Scratch)'를 접하고 나면 이러한 이미지는 순식간에 사라진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의 내용을 따라하는 사이, 신나고 놀이같은 프로그래밍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 2012년 10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