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y 16,2018

사이언스 타임즈에서 알려 드립니다.

사회문제 해결에 과학기술 본격 활용

작성일2018.06.28 조회수427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월 29일(금)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에서 '제2차 과학기술 기반 국민생활(사회)문제 해결 종합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미세먼지, 감염병, 생활쓰레기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사회문제를 과학기술을 통해 해결하고,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과학기술이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한 범부처 R&D 종합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과학기술의 역할이 경제성장은 물론 건강, 안전, 환경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해야 한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작년 12월부터 관계부처 및 지자체 등과 협의를 거쳐 범정부 대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이번 종합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일반시민, 산·학·연 전문가, 사회적경제조직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을 거쳤으며, 6월 1일(금) 전문가 토론회를 통해 내용을 보다 발전시켰다.

이번 제2차 종합계획은 제1차 계획에서 부진했던 사항을 보완하고, 국민들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문제해결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협력 체계와 사회문제해결 생태계 조성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더 나아가 지역문제 해결이나 균형발전,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는 과학기술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R&D와 사회정책과의 연계·협력방안을 담고 있다.
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