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20,2017
    면역계의 세균 침입 식별법은?

여섯가지 방법으로 침입 세균 찾아내 면역계 단백질은 침입한 세균을 식별하기 위해 여섯 가지 방법으로 철저하게 검색한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밝혀졌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11월 17일
    소금이 장내 미생물에 영향 준다

소금 많이 섭취하면 장내 미생물에 해로워 소금이 장내 특정 유산균 수를 감소시켜 자가면역질환 및 고혈압과 관련이 있는 면역세포에 영향을 미치며, 활생균을 주입하면 이런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사실이 과학저널 '네이처'에 발표됐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11월 16일
    평생학습해도 뇌가 안커지는 이유

최적 세포 오디션해 뽑고 나머지는 제거 수많은 과학자들이 뇌를 연구하고 있으나 아직도 풀지 못한 ‘뇌의 신비’가 적지 않다. 사람은 평생 동안 새로운 정보를 얻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도 왜 뇌의 용적은 커지지 않을까 하는 점도 그런 의문 중 하나다. 신경과학자들은 수십년 동안 이 사실을 궁금하게 여겨왔다. 최근 독일과 스웨덴 신경과학자들은 뉴런이나 신경교세포 같은 뇌 세포의 수는 처음 우리가 학습하는 동안에는 늘어나지만, 이중 많은 수가 나중에 제거되거나 다른 역할을 맡게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연구 결과는 ‘셀(Cell)’ 자매지 ‘인지 과학 동향’(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4일자에 발표됐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11월 15일
    8천년 전 포도주 흔적 발견

포도주, 신석기 때부터 만들어 활용 흑해 연안 러시아와 터키 사이에 있는 조지아공화국에서 8000년 전의 포도주 생산 흔적이 발견돼 이 지역 포도품종이 오늘날의 포도종 뿌리로 추정된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11월 14일
    TV 많이 보면 정맥 혈전 위험 높아

신체 활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 현대생활에서 TV는 생활필수품의 하나다. TV를 통해 정보를 얻고 쇼핑을 하고, 오락 프로그램을 즐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TV를 볼 때는 소파에 앉거나 비스듬히 기댄 채 거의 움직임이 없는 자세를 취한다. 때로는 스낵을 손에 들고 먹으며 ‘바보 상자’에 몰입하기도 한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11월 13일
    뇌 계산법 컴퓨터 적용 꿈 실현될까

초파리 뇌에서 컴퓨터 검색 알고리듬 발견 초파리가 유사성 검색을 수행하는 명쾌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발견돼 미래 컴퓨터 검색 알고리듬에 대한 새로운 전망을 제시하는 한편 뇌 계산법을 컴퓨터에 적용할 수 있는 원리가 증명됐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11월 10일
    구름 속 얼음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무질서한 얼음 결정, 2천배 빨리 얼어 찰랑거리는 물을 플라스틱 얼음 틀에 담아 냉동실에 넣으면 나중에 단단한 얼음 결정이 되어 나온다. 생각해 보면 마술 같이 신기한 일이다. 미국 유타대 화학자들은 얼어붙는 과정, 특히 구름 속에서 얼음 결정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새롭게 규명해 과학저널 ‘네이처’(Nature) 9일자에 발표했다. 이들의 연구에 따르면 구름 속에서 물방울이 얼어붙을 때 생겨나는 얼음 결정 구조는 만드시 고전적인 육각형의 눈송이 구조가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어떤 구름 조건에서는 더 무질서한 얼음 구조가 육각형 얼음보다 더욱 쉽게 형성됨으로써 구름 속 물방울을 이전에 예측했던 것보다 더 빨리 얼음으로 만든다는 것.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11월 09일
    “약간의 스트레스는 세포 건강에 도움”

완벽한 스트레스 저항력에 수명 두 배로 늘어 약간의 스트레스 신호가 유기체에 생존전략으로 해석돼 스트레스 저항성을 높이고 수명도 는다는 연구가 나왔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11월 08일
    농작물 교체하면 8억명 더 먹여 살려

물 소비 14% 줄이고 단백질 19% 더 생산 지구촌 농지에 대한 작물 분포를 조정하면 농업 용수 부족을 크게 줄이면서 향후 수십 년 동안 늘어나는 식량과 바이오연료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과학저널 ‘네이처 지구과학’(Nature Geoscience) 6일자에 발표된 이 연구는 식량 생산 수요와 자원의 지속가능성을 전세계 차원에서 동시에 해결해 보려는 첫 번째 시도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11월 07일
    행성과 별들 내부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까

탐사선 관측, 슈퍼컴 예측 자료 비교 분석 행성 탐사선이 보내온 자료와 슈퍼컴의 자료를 비교해 행성과 별들의 구조와 자기장 및 중력장 등의 중요한 정보가 밝혀지고 있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11월 06일